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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회차-②] JAVA (객체지향 기본 개념)
    JAVA 2021. 3. 28. 22:58

    강의명 : 오픈프레임워크를 활용한 디지털 융합 SW엔지니어 양성 과정

    강의 날짜 : 21.03.26

     

    <객체지향 기본개념>

     

    객체지향이란 실제세계를 모델링하여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방법이다.

     

    1. 동작

    객체의 동작은 객체가 취할 수 있는 동작이다.

    객체의 동작을 규정하는 것이 메소드

    메소드는 소괄호가 필요하다(인수=파라미터를 받기 위해)

     

    2. 상태

    객체의 상태는 객체의 속성이다.(필드)

    객체의 상태를 자료형으로 정의하여 사용한다.  

     

    3. 메시지

    소프트웨어 객체는 메시지를 통해 다른 소프트웨어 객체와 통신하고 서로 상호작용한다. 

     

    4. 객체지향의 특징

     

    절차 지향- 문제를 해결하는 절차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방법((C언어)

    객체 지향 -데이터와 절차를 하나의 덩어리(객체)로 묶어서 생각하는 방법(JAVA)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데이터와 함수가 묶여있다. 이것을 메시지를 통해 주고받음

     

     1) 캡슐화 :

     데이터에 함부로 접근하지 못한다. 보안 유지,정보의 은닉

     관련된 데이터와 알고리즘(코드)이 하나의 묶음으로 되어있음을 말한다.

     객체는 공개된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사용한다.

     한 덩어리로 묶여있어서 데이터 관리, 유지보수, 업그레이드가 쉽다

     

     2) 상속 :

     부모 클래스의 특성을 그대로 물려받아서 사용한다 .

     코드 재활용으로 신뢰성이 좋다.

     

     3) 다형성

     객체의 동작이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다.

     하나의 이름(방법)으로 많은 상황에 대처한다.

     개념적으로 동일한 작업을 하는 멤버함수들에 똑같은 이름을 부여할 수 있으므로 코드가 더 간단해진다. 

     

     4) 추상화

    필요한 것만을 남겨놓는 것이다. 만약 그 과정이 없으면 사소한 것조차 신경을 써줘야한다. 

     

    5. 객체지향의장점

     

     1) 신뢰성있는 소프트웨어를 쉽게 작성 가능

     2) 코드 재사용

     3) 디버깅이 간단

     4) 업그레이드 간단

     

    6. 클래스

    객체를 만드는 설계도이다.

    하나의 클래스로 만들어내는 여러 개의 객체가 존재할 수 있다.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지는 각각의 객체를 특별히 그 클래스의 인스턴스(instance)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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